PatentCRM이 특허뉴스 전문기업란에 소개되었습니다.
2007-01-20
PatentCRM 이 월간지 특허뉴스 2007년 1월호 전문기업란에 소개되었습니다. 취업하기가 힘들어지면서 전문직종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취업준비생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정년이 없고 매년 업종별소득수준 1,2위에 랭크되는 변리사.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몇 명의 변리사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특허 관련된 모든 업무는 변리사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변리사 업무가 늘어나고 고객이 불어나면서 뒤따르는 문제가 바로 고객관리. 과거 변리사 업무는 주로 전화와 팩스 및 고객과의 잦은 미팅으로 이루어졌지만 고객수가 늘어나고 관련 서류가 늘어나면서 효율적인 업무관리를 사람의 손과 발로 하는 것이 한계점에 이르렀다.[편집자주]
뒤엉킨 변리사 업무 이젠 'Patent CRM'으로 해결 하세요! 변리사사무소를 찾는 고객들의 한결 같은 애로사항은 무엇일까? 바로 궁금증이다. 자신이 출원한 특허사항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언제 결과가 나오는지 보완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모든 것을 전화로 변리사와 의논한다. 부족하다 싶으면 직접 시간을 내서 변리사사무소를 찾기도 한다. 안되면 많은 양의 문서를 팩스로 받기도 한다. 당연히 변리사사무소엔 이 같은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과 비용이 투입된다. 과거의 변리업무가 이 같이 진행되었고 지금도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 하지만 변리사 사무소의 업무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고성능의 고객관리 프로그램이 등장해 주목을 끌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회사 웨비즈(대표 장준철/ www.webizkorea.com)는 올해 초 변리사들의 업무효율성 극대화와 차별화된 고객관리 서비스를 가능케 해주는 프로그램 'Patent CRM'을 개발 출시했다.
2년 동안 발로 뛰며 변리사들의 니즈를 집대성한 'Patent CRM'이 프로그램의 최대 강점은 국내 메이저 특허사무소들의 변리사 및 각종 업무 담당자들의 애로사항과 요구사항을 2년여에 걸쳐 직접 파악해 개발됐기 때문에 현장성이 높다는 점이다. 특히 시장에 출시하기 전 1년여의 기간 동안 서울의 한 유명 특허사무소에서 현장테스트를 거치면서 탁월한 안정성까지 확보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테스트 기간부터 현재까지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A특허사무소의 변리사들은 "현장의 목소리가 충실히 반영된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업무효율성이 높아진 것을 직접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실무 담당자들 역시 "출근하지 않더라도 안방에서 업무 처리를 할 수 있으며 출장 중엔 노트북만으로 출원 업무를 처리할 수도 있어 편리한 것은 물론, 하루 종일 전화기와 씨름하지 않으면서도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져 업무효율이 매우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웨비즈의 장준철 대표는 "'Patent CRM'은 특허사무소의 업무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특허 사무소를 찾는 대부분의 고객들이 사무소측의 높은 서비스 수준을 기대하는 만큼 이러한 부분까지 만족시켜 줄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그는 이어 "'Patent CRM'은 단기적으로 보면 각종 소모성 비용을 현저히 절감할 수 있다. 또 장기적으로는 충실한 고객관리 서비스로가 휴면고객 활성화로까지 이어져 고객만족을 통한 지속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터넷 기반, 기술혁신을 통한효율성 제고'Patent CRM'의 기술적 강점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출원관리와 고객관리가 가능해 업무 효율성이 극대화 된다는 점이다.
기존 프로그램들의 경우 회사 내부 네트워크에서만 업무가 가능했던 반면 'Patent CRM'을 사용할 경우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 어디서든 출원관리와 고객관리가 가능하게 해준다.
변리사의 경우 출원정보의 변동사항을 안방에서도 손쉽게 관리 할 수 있다. 고객 또한 출원한 사항의 진행상황을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번 특허사무소에 전화를 걸어 진행상황을 확인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다.
고객에게 출원 진행상황 및 각종 결과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도 있는 SMS 서비스도 클릭 한번으로 손쉽게 이뤄진다. 이밖에 마감일 사전 알림 기능, 연차료 관리는 물론 각종 통계지원, 세금계산서 발행 등 다양한 업무지원 프로그램은 실제 업무를 처리하는 담당자들의 편의성을 최대한 반영해 더욱 빠르고 빈틈없는 일 처리를 가능케 해준다.
높은 현장성 돋보여'Patent CRM'은 다양한 기능과 끊임없는 진화를 자랑한다. 개발 초기에는 국내에만 국한 됐으나 올 초에는 해외출원도 완벽하게 처리하고 있으며, 지난 9월엔 마드리드 상표 관리 기능을 포함시켰다.
철저히 실무형으로 제작된 유저인터페이스는 초기 설치 이후 간단한 설명만으로도 충분히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보장한다. 때문에 직원이 교체될 경우에도 공백 없이 업무가 진행될 수 있다. 별도의 교육이 필요 없으므로 직원 교육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도 있다. 이 같은 편의성은 사업장의 규모와 상관없이 모두 적용된다.
하지만 아무리 훌륭한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비용의 문제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
'Patent CRM'은 매달 저렴한 이용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프로그램처럼 PC에 프로그램을 인스톨 하는 최초 설치비용도 없다. 특히 옵션 항목별로 세분화한 가격정책을 쓰고 있어 사무소 별로 필요한 기능만 골라 쓸 수 있다는 점이 합리적이다.
특히 'Patent CRM'은 프로그램 버전의 업그레이드나 새로운 업데이트에 추가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 이와 관련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기본 가격정책 중 하나다. 법규 변경에 의해 명칭이 변경된 경우 등 외부요인으로 프로그램 변경이 요구될 경우, 즉시 업데이트하는 신속한 처리도 장점이다. 가격은 기본형(7만원)에서 프리미엄형(13만5천원)까지 다양하다.
솔루션 개발 전문 업체 ‘웨비즈’ CRM 영역 확대로 선두업체로 자리매김 웨비즈는 ‘Patent CRM'의 개발과 아울러 솔루션 개발 전문 업체답게 각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해당 각 전문병원의 e-CRM은 물론이고 현재 온라인 설문조사 프로그램은 여성단체는 물론 기업 CEO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매체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센타를 위한 메모 전달 프로그램 역시 개발해 서비스 중에 있다.
문의/신청 (02-423-0157, www.patentcrm.com, www.webizkorea.com)
[남희진 기자]